공지사항

[브랜드스토리] 37년 의자 전문가 파트라-품질의 비결은 장인정신

생활지음 2022.07.08 16:23:04
[크기변환]KakaoTalk_20220708_142954762.jpg
1. 파트라 이창수 라인장.png
2. 파트라 김행원 라인장.png

자동화, 기계화, Ai... 세상이 디지털과 기계로 연결되고 커피 주문도 키오스크로 하는 시대입니다.

제조 공장도 첨단 설비로 자동화 진행되고 있지만, 기계를 처음에 세팅하는 것은 역시 사람의 몫입니다.

기계와 재료의 미세한 차이를 조정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제품으로 구현할 때 필요한 것, 

제품의 품질의 차이를 결정하는 거은 바로 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갈고 닦은 장인의 경험과 노하우입니다.

오랫 의자만 생각한 사람들이 만드는 작은 차이, 생활지음에서 경험하세요.

-----------------------------------

 37년 역사의 의자 장인 파트라 파트라(대표 한상국)는 의자전문회사 중 조달청 매출 1위를 수성중인 조달 우수 기업입니다. 1985년 의자 부품 제조 기업으로 시작해 2022년 현재 세계 41개국에 ‘Made in Korea’의 가치를 높이는 ‘K-의자’를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37년의 역사를 가진 파트라는 매출액의 7% 이상을 연구 개발에 투자하며 매년 국내외에서 주목하는 신제품을 선보입니다.

직접 연구, 개발, 디자인한 제품을 경기도 용인 본사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합니다. 2019년에는 온라인 브랜드 생활지음을 통해 홈퍼니싱 분야까지 진출했습니다.



파트라 용인 공장의 장인들

생활지음의 의자는 바로 이 파트라 공장의 장인들이 제작합니다.

파트라 용인공장은 철공, 봉제, 조립 라인을 갖추고 의자 부품부터 완제품까지 직접 생산합니다.

18,512㎡(5,600평) 규모의 공장은 4층 건물 4개동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생산 현장에서는 장인의 경지에 오른 오랜 경력의 라인장들이 자동화 기계 사이를 오가며 작업을 진두 지휘합니다.

 

자동화 기계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장인의 노하우입니다.

이창수 라인장은 파트라 철공 라인에서 29년 째 일하며 철재 재단, 밴딩, 용접, 사상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긴 세월을 철과 함께한 그의 노하우는 특히 새로운 제품을 제작할 때 설계도에 따라 어떻게 작업할 지 구상하고, 소재의 특성에 맞게 기계를 세팅하는 과정에서 빛을 발합니다.

 

“기계로 자동화 공정이 아무리 진행되어도, 사람이 일일이 설정해 주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 설계대로 구현하기 위한 제작 방법을 창조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같은 철 소재라도 미세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 생산 전 특성을 점검해 세팅하고 품질을 확인해야 최상의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봉제 파트 김행원 라인장의 이 분야 근무 경력은 34년, 파트라에 입사한 지는 8년 되었습니다. 그는 패턴을 만들고 재단, 미싱까지 해서 제품을 만들어내는 성취감을 롱런의 비결로 꼽으며 ‘아직도 일이 재미있다’고 합니다.

 

“스케치를 구두 설명만 들어도 정확하게 제품을 탄생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천연가죽, 인조가죽, 메쉬 등 평면 소재를 디자이너가 의도한 3차원 형상으로 만들기 위해 여러 조각을 내는 것이 패턴 작업인데, 이 때 정확한 재단과 실의 간격 하나까지 적정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자동화 설비가 생산과 품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재료의 차이에 따른 미세한 보정에는 사람의 경험과 노하우가 필수입니다.”


--------------------------


용인 공장을 총괄하는 이강돈 공장장은 새로운 기계를 도입한 자동화 공정에 오랜 경력의 장인들이 노하우를 최대로 발휘해 최고 품질의 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계는 세밀하게, 사람은 섬세하게 서로 보완하며 파트라는 '작은 건축'이라 불릴만큼 기술 집약적인 가구인 '의자'를 정성스럽게 만들고 있습니다.


"파트라는 2000년에 자체 브랜드를 설립하고 국내 의자 업체로는 선도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하며 국제 수준에 맞는 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자체 생산 라인을 갖추고 작은 부품 하나부터 직접 개발하고 생산하는 것이 차별화된 제품의 비결입니다."


 

장인 정신이 깃든 K-체어 파트라 의자를 생활지음에서 경험해보세요!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